광고 / Ad

[고용노동부]건설현장 작업 전 10분 안전점검회의(TBM)로 안전사고 잡는다!

btn_textview.gif

- 풍부한 사례와 동영상이 수록된 실천 가이드 개발.배포 -

고용노동부(장관 이정식)와 안전보건공단(이사장 안종주)은 27일 건설현장에서 작업 전 10분 안전점검회의(TBM: Tool Box Meeting)를 쉽게 실시할 수 있도록 ?건설현장 TBM 실천 가이드?를 개발하여 배포한다고 밝혔다.

‘작업 전 안전점검회의(TBM)’란 작업 직전, 현장 근처에서 작업팀장(반장)을 중심으로 작업자들이 모여 오늘의 작업내용과 안전한 작업 방법에 대해 서로 확인하고 논의·공유하는 활동을 말한다.
 
고용노동부는 지난 2월 ‘작업 전 안전점검회의(TBM)’를 활성화하기 위한 일반가이드를 배포한 바 있으며, 이번에 배포하는 가이드는 건설업에 초점을 맞추었다.
 
건설업은 제조업에 비해 작업 공종 변동이 잦고 근로자도 수시로 바뀌어, 유해·위험요인을 예측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작업 직전 실시하는 ‘작업 전 안전점검회의(TBM)’가 사고 예방을 위해 매우 중요하다.
 
가이드에서는 ‘작업 전 안전점검회의(TBM)’를 사전 준비 단계, 실행 단계 그리고 환류 단계로 나누고 사전 준비 단계에서는 위험성평가 실시와 최근 발생한 사건·사고 내용 확인 및 안전점검회의 리더인 관리감독자의 역할을 강조했다.
 
실행 단계에서는 그날의 작업내용과 절차를 파악하고 작업자의 건강 상태와 작업자가 위험요인을 충분히 숙지했는지 확인하도록 했으며 위험요인 발견 시 조치해야 할 행동 요령과 비상 대피 경로 안내 등 반복적 주지와 교육·훈련을 특별히 강조하고 있다.
 
환류 단계에서는 작업자가 궁금해하거나 제안한 사항들을 충분히 검토하고 그 조치 결과를 작업자에게 다시 알려주고 기록.보관토록 했다.
 
또한, 가이드는 각 단계별로 다양한 사진과 사례, 실제 작성한 공정관리표, 회의록 등을 풍부하게 소개했다.
특히, 실제 건설현장에서 실시하는 안전점검회의 동영상을 다수 수록했으며 큐알(QR) 코드를 통해 휴대전화로 바로 볼 수 있도록 하여 누구든지 쉽게 내용을 파악하고 따라 할 수 있도록 했다.
 
류경희 산업안전보건본부장은 “위험성평가를 아무리 잘하더라도 그 내용이 현장 근로자들에게 정확히 전달될지 못한다면 의미가 없다.”라며 “작업 전 안전점검회의(TBM)를 통해 매일매일 변화하는 위험요인에 대해 근로자들이 제대로 인지하고 주의하도록 촉구하는 최종단계의 노력이 중대재해 감축의 성과를 좌우한다.”라고 했다.

「건설현장 TBM 실천 가이드」는, 고용노동부 누리집(www.moel.go.kr)과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 누리집(www.kosha.or.kr)에서 내려받아 볼 수 있다.



문  의:  산재예방지원과  안영곤 (044-202-8823)
[자료제공 :icon_logo.gif(www.korea.kr)]

0 Comments
지앤제이 하복 브라운 양쪽 두줄 주름 치마 (강일고
3W 엔리치 풋 트리트먼트 100ml 수분충전 청결유지
쿨티 남성 V넥 여름 무지 아이스 반팔 티셔츠 KK855
국산 정장양말 무압박 다이아 중목 남자 10켤레
(SM)미용이발기 바버101 교체날
오젬 갤럭시탭S8 프로텍션 핸드스트랩 케이스
타이탄풀커버필름2매 갤럭시S23울트라 SM-S918N
갤럭시A15 A156L 카드수납 스트랩 목걸이 케이스
이케아 GLASIG글라시그 미니양초홀더 유리5x5cm 5개입
인테리어 다용도 세탁기 덮개 건조기 커버 논슬립커버
다올 아이언 이동식 행거 500 화이트 매장용 철재행거
오공 마루커버시트(화이트) WT90 장판보수 테잎형
LX-291 타이머 쿠킹 요리 주방 조리타이머
요거트볼 아이크스림 그릇 아포가토 용기 컵 디저트볼
밀크소다 암바사 345ml 24캔
코카콜라 업소용 500ml 24PET

3M 1181 동테이프 동박테이프 25mm x 1M
바이플러스
바르네 풀테이프 리필 BGT-0180R 12개 MB O
칠성상회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