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문영은 왜 잔혹동화를 썼을까?… 어두운 동화의 힘
독서신문
1
15
2020.08.07 13:19
[독서신문 김승일 기자] 인기 드라마 ‘사이코지만 괜찮아’의 동화작가 고문영(서예지)은 “동화란 현실 세계의 잔혹성과 폭력성을 역설적으로 그린 판타지”라고 말한다. 그런데 요즘 사람들은 동화의 이런 어두운 면에 열광하고 있다. 드라마에서 고문영은 우리가 알고 있는 동화의 어두운 교훈을 도출해낸다. 가령 그에 따르면 『흥부전』은 과거 장남에게만 행해지던 유산상속 문제를 비판한다. 흥부가 장남이 아니었기에 가난했다는 설명이다. 『미운 오리 새끼』의 교훈은 “남의 새끼 키워봐야 헛수고니, 네 새끼 간수나 잘해라.” 『인어공주』의 교훈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