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 Culture

〈여러분에게 예술은 무엇인가요?〉 인문 위클리 레터 제158호

블핑이 0 213
인문_Weekly Letter
[읽지 않고서야_제158호]


안녕하세요, 예스24 인문 교양 위클리 레터입니다.

지난주 대림미술관에서 기획한 미스치프MSCHF 전시에 다녀왔습니다. 최근 가장 주목 받고 있는 아티스트 콜렉티브 미스치프는 '장난짓'이라는 그들의 이름처럼 기존의 미술사적 분류를 타파하는데요. 익숙한 사물이나 예술 작품을 해체, 재결합하여 기존에 없던 예술적 비전을 제시하고, 나아가 현대 사회에 예술의 가치에 대한 물음을 던집니다. 수많은 브랜드의 로고를 자신의 로고로 패러디하는 것은 물론 아톰 슈즈, 에어맥스97 사탄, 현미경으로 볼 수 있는 명품 가방 등 도발적인 상품을 출시하기도 했습니다. 앤디 워홀의 작품을 구매한 뒤 정교한 가품 999점을 만들어 진품과 섞어 판매하기도 했으며, 데미안 허스트의 스팟페인팅 작품을 구매한 후 원을 잘라 각각의 작품을 만들고, 이를 더 낮은 가격에 판매하며 현대 사회에 예술의 정의를 되묻기도 합니다.

"예술의 가치는 대체로 얼마만큼 주목받느냐에 달려있다." 미스치프의 최고 크리에이티브 책임자(COO)의 말입니다. 실제로 미스치프는 많은 브랜드로부터 고소를 당하기도 했는데요. 이것은 오히려 미스치프에게 더욱 주목하는 효과를 만들어 자신들의 메시지를 더욱 견고하게 관철시키는 결과를 만들어내기도 했습니다.

예술의 사전적 정의는 '아름다움을 표현하려는 인간의 활동'입니다. 사실 예술에 정답은 없습니다. 누군가는 그림 전시나 오케스트라, 영화나 공연 등 감상하는 행위가 예술이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다른 누군가는 '아름다움' 그 자체가 답이라고 할 수도 있죠. 기존의 것에 대한 비판이나 기존에 없던 독창성이야말로 예술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미스치프처럼 현대의 소비주의나 대중문화를 비판하는 것 역시 예술이 될 수 있죠. 개인이 생각하는 모든 것이 예술이 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여러분에게도 질문을 던집니다. 여러분에게 예술은 무엇인가요? - 현 PD


이전 레터 보러가기

여러분에게 예술은 무엇인가요?

주류 현대미술(예술) 담론에 대한 저항의 안내서입니다. 주류에서 외면받으면서도 세계의 재현과 아름다움을 추구했던 위대한 예술가들과 진정한 미술사의 궤적을 탐색해 나갑니다.

책 정보 보기

그라피티, 스트리트 아트, 그리고 스트리트 컬처의 상품화를 두루 경험한 아티스트가 기존의 미술사와는 전혀 다른 ‘내부자의 시선’으로 스트리트 아트를 바라보는 책입니다.

책 정보 보기

예술을 살펴보는 것은 사회를 살펴보는 탁월한 방식이기에, 반대로 사회를 살펴보는 것으로도 예술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예술사회학의 방향에 대한 논의점을 제공합니다.

책 정보 보기

미술사학자이자 미술평론가가 기억 상실에서 회복된 후, 포스트미디엄 조건의 미학적 무의미함에 맞서 투쟁을 벌이는 비평 이론서입니다.

책 정보 보기

???? 예술 베스트셀러 동향 ????

# 히사이시 조, 요로 다케시 『그래서 우리는 음악을 듣는다』 : 스튜디오 지브리의 전성기를 이끈 거장 히사이시 조와 뇌과학자인 요로 다케시의 대담 『그래서 우리는 음악을 듣는다』가 그래제본소 펀딩 이후 예술 분야 1위에 올랐습니다. '인간은 왜 음악을 만들고 예술과 감각은 사회에 어떤 의미가 있는가?’라는 큰 주제 안에서 펼쳐지는 이들의 논의는 음악을 비롯한 예술, 과학, 철학, 사회학, 인문학, 곤충의 생태까지 폭넓게 아우르며 읽는 이에게 풍성한 지적 자극을 선사합니다.

# 황진영 『연인 대본집』 : 화제의 드라마 [연인] 대본집이 예술분야 2위에 올랐습니다. 병자호란을 배경으로 불안했던 시대, 희망과 사랑을 지켜나가고자 했던 사람들의 이야기를 담았습니다. 작가의 완벽한 세계관은 물론, 사극 대본의 진정한 매력을 느낄 수 있는 책입니다.

# 김은성 저/최정우 그림 『빵야 TRIGGER』 : 두산연강예술상, 동아연극상, 차범석희곡상, 대한민국 연극대상을 수상한 김은성 작가의 신작 『빵야 TRIGGER』가 예술 분야 3위를 차지했습니다. 파란만장한 한국의 근현대사와 그 시대를 살아가는 인물들에 대한 따듯하고 섬세한 시선이 돋보이는 작품입니다.

# 정여울 『오직 나를 위한 미술관』 : 여러분의 인생 그림은 무엇인가요? 50만이 사랑한 에세이스트 정여울 작가의 그림 이야기 『오직 나를 위한 미술관』이 예술 분야 6위에 올랐습니다. 그가 털어놓는 그림과 인생 이야기에, 독자들은 용감한 그림 산책자가 되어 화가의 화풍이나 미술사적 의미 같은 배경 지식이 없이도 그림을 사랑하고 향유하는 법을 터득하게 됩니다.

???? 예스24 인문교양 주목신간 ????

왜 우리 모두는 바쁜데 살림살이는 나아지지 않는가. 정신 없는데, 부유해지지 않는 현대사회.

책 정보 보기

연 300회 이상 강의하는 20년 경력 전문 강사의 어른을 위한 성교육. 누구에게나 필요한 상식.

책 정보 보기

공화정, 공공성, 영웅과 황제, 후계 구도, 5현제, 혼돈 등 12가지 코드를 통해 2,206년 장대한 로마사를 명쾌하게 설명한다.

책 정보 보기

대멸종의 기로에 선 인류, 공룡과 다르다 말할 수 있을까. 기후격변에서 살아남는 법, 이주는 문제가 아니라 해결책이다.

책 정보 보기

???? 예스리커버 : 하늘과 바람과 별과 인간 ????

다정한 물리학자 김상욱 교수의 『하늘과 바람과 별과 인간』 양장 리커버 특별판! 오직 예스24에서 만나볼 수 있습니다.

예스리커버

???? 예스24 인문교양 주목 이벤트 ????

0 Comments

손쉬운 내차관리 C99김서림방지제200ml
칠성상회
고급 칼라 크립 집게 목걸이 명찰줄 9mm
칠성상회
파보니 차량용 방수시트 앞좌석 시트커버 1P
칠성상회
포켓패드A3(빨강)(1개입) 0098
칠성상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