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산업 / Economy

[식품 리뷰] 전주의 양대 원조 초코파이 비교 먹방

왼쪽: 풍년제과 더 리얼 수제 초코파이, 오른쪽: PNB 오리지널 초코파이

 

[리뷰타임스=테피파니 리뷰어] 전주의 명물 중 하나인 초코파이는 전주에 가면 꼭 먹어봐야 하는 과자입니다. 전주에 갈 기회가 있다면 풍년제과에서 초코파이를 사곤 했는데요, 알고 보니 전주의 원조 초코파이가 한 곳이 아니더라고요. PNB에서 만드는 초코파이와 풍년제과의 초코파이가 있었습니다.

 

누가 원조인지 나무위키에서 찾아 보니 원래는 하나였지만 가족간 분쟁으로 현재는 두 곳으로 나누어 졌다고 합니다. 그 동안 먹은 것이 어떤 집의 초코파이인지는 모르겠지만, 이번에 전주에 간 김에 양쪽 베이커리 본점에 방문하여 초코파이를 모두 사봤습니다.

 

왼쪽: 풍년제과 본점, 오른쪽: PNB 본점

 

참고로 오리지널 풍년제과는 1951년에 개업했다고 합니다. 말 그대로 푸짐함을 강조하기 위해 이름을 풍년이라고 지었다고 하네요. 현재의 풍년제과가 두 곳으로 나뉘게 된 사연은 복잡하기도 하고 어떤 것이 진실인지 저도 잘 몰라서 여기서는 언급하지 않겠습니다. 다만 공교롭게도 두 곳의 본점은 바로 근처에 있었습니다.

 

두 곳에서 초코파이를 사서 집으로 조심스럽게 운반한다고 했지만 조금 손상이 있었네요. 그래도 리뷰하는데는 문제는 없었습니다. 아차... 그런데 사와 보니 풍년제과의 초코파이는 오리지널이 아니라 더 리얼이라고 하여 카카오 함량이 높은 제품이네요. 초코파이도 진화를 하여 모카, 화이트 등 여러 제품이 있다보니 저 같은 초보자가 유사한 다른 제품을 산 것이죠. 다시 전주로 갈 수도 없고... 할 수 없이 풍년제과의 더 리얼 수제 초코파이와 PNB의 오리지널 초코파이를 비교해 보겠습니다.

 

제품을 각자 봤을 때는 몰랐는데 두 제품을 같이 놓고 보니 지름과 두께가 모두 달랐습니다. 무게도 달랐고요. 풍년제과의 초코파이는 직경이 상대적으로 작지만 두께가 두꺼웠습니다. 반면 PNB의 초코파이는 납작하고 넓직 했고요. 무게도 PNB 초코파이가 10그램 정도 더 무거웠습니다. 10그램이 얼마되지 않지만 작은 과자이기 때문에 양쪽을 들어보면 차이를 느낄 수 있을 정도입니다.

 

 

포장의 상태도 풍년제과의 초코파이는 보다 잘 만들어져 있습니다. 뒷면에도 영양 정보나 보관 방법 등 자세하게 기록하여 좀더 체계적인 기업의 제품이라는 느낌을 주었습니다. 반면 PNB의 초코파이는 동네 베이커리에서 봄직한 비닐에 뒷면도 보관 정보만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두 제품의 포장을 벗기어 나란히 비교해 봤습니다. 사진으로는 사이즈의 비교가 크게 느껴지지 않지만 실제로 보면 PNB 초코파이가 한 눈에 크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단면을 보면 확실히 풍년제과 초코파이가 두껍고요. 그런데 PNB 초코파이는 빵의 두께가 얇은 대신 속의 크림과 잼이 더 많이 들어 있었습니다. 제가 산 제품만 그런지는 모르겠지만 먹었을 때도 충전물의 차이를 한 번에 알 수 있습니다.

 

왼쪽: PNB 오리지널 초코파이, 오른쪽: 풍년제과 더 리얼 수제 초코파이

 

원래는 가족들이 모두 눈을 가리고 블라인드 테스트를 하여 어떤 초코파이가 더 맛있는지 확인하려고 했지만 실패했습니다. 두 제품의 두께가 달라서 자른 후 손으로 잡기만 해도 어떤 제품인지 알 수 있었거든요. 그래서 그냥 눈 뜨고 동시에 먹어 봤어요. 확실히 풍년제과의 더 리얼 수제 초코파이가 진했습니다. 카카오 함량이 많아서요. 초코렛을 좋아한다면 진한 맛을 선호하겠지만 그렇지 않은 가족은 너무 진하다는 의견이었습니다.

 

한 입 베어 물었을 때 확실히 충전물이 많은 PNB 초코파이가 입안 가득 풍성한 맛을 주었는데 반해 풍년제과의 초코파이는 빈약하다는 느낌입니다. 미리 단면을 보았기에 선입견인지 모르겠지만 크림과 잼을 좀 더 넣어 주면 좋았을 것 같습니다.

 

가족 모두 두 제품에 대한 호불호가 달라 어느 한 제품의 완승은 없었습니다만 대체적으로 PNB의 초코파이에 손을 많이 들어줬습니다. 물론 이번 비교 리뷰는 객관성과 정확성 면에서는 신뢰도가 낮을 수 있지만 일반인의 입맛을 반영한다는 차원에서 읽어 주시면 좋겠습니다.

 

왼쪽: PNB 오리지널 초코파이, 오른쪽: 풍년제과 더 리얼 수제 초코파이

 

두 곳의 베이커리를 방문하면서 초코파이만 사올 수 없잖아요. 그래서 붓세라는 과자도 함께 사왔는데 이것도 괜찮았습니다. 초코파이보다는 폭신한 맛이며, 너무 달지 않고 보슬보슬하여 앞으로는 붓세만 먹을 것 같아요. 혹시 전주에 가신다면 붓세도 구매해 보세요. 그 밖에는 동네 베이커리에서 보는 비슷한 빵들이라서 구매하지는 않았어요. 

 

 

또 한가지, 전주에만 있는지 모르겠지만 특허까지 받은 비빔빵이 있다고 하네요. 비빔밥으로 유명 전주에서 만든 것으로 빵 안에 비빔밥이 들어 있는 것이죠. 일본의 소바빵처럼요. 실제로 반을 갈라보면 밥이며 야채, 콩나물 등이 보입니다. 속 재료 때문에 유통 기한은 짧을 것 같습니다. 맛이 궁금하시죠? 매콤한 야채 호빵을 구운 맛이랄까요? 한번은 경험해 볼만합니다.

 

 

 

<저작권자 ⓒ리뷰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0 Comments
티셔츠 17수 라운드 반팔 프린트스타 베이직 오버핏 남녀공용
고급스러운 파스텔톤 컬러 아놀드파마 숙녀 메쉬 단목 0015iu
참빗(A-18)
신형 가이드 컷트빗 곡선형 커트 빗 바리깡 셀프이발
롯데 효도라디오 ATX-08 TF재생 SOS경보음 손전등
캐논 유지보수카트리지 MC-G01
오젬 갤럭시탭S7 가로/세로거치 펜홀더 케이스
유파 전기토스터 EK-222W
접이식 좌식 소파 체어 1인 등받이 방석 바닥 의자
이케아 YLLEVAD 윌레바드 미니액자 화이트13x18cm
우드케어 오일스테인 woodcare 10리터
벽데코타일DIY접착식10P 데코타일 셀프인테리어 타일
남성 조깅 헬스 스포츠 반바지 속바지 레깅스 운동복
카프리썬 오렌지 200ml x 20입 (10입x2박스)
(냉장)칠갑 생메밀면 1KGX10EA)
초슬림 만능 틈새 먼지 브러쉬 다용도 청소솔

아이코닉스 띠띠뽀 말하는 관제센터 놀이세트 (729182)
칠성상회
하이브리드 와이퍼 윈도브러쉬 국내 전차종 350-650mm
칠성상회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