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 Book

아시아의 대부들

아시아의 대부들


조 스터드웰 지음, 송승하 옮김, 살림Biz


중국과 동남아시아에 오래 있었던 저자가 동남아시아의 재벌들이 성장해온 배경과 그 수단을 파헤쳤다. 특히 1997년 IMF의 배경과 진행 과정까지도 설명을 했다. 이 책에서 "대부"는 대부호를 말한다. 그리고 아시아라기보다는 동남아시아 지역의 부호들을 올렸다. 즉, 싱가폴, 태국,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필리핀 등 지역을 대상으로 경제 활동과 관련한 화교들의 역할 그리고 대부호들이 탄생하게 된 정치, 경제적 배경 등을 설명했다. 도입부는 밋밋했지만 읽을수록 이 책은 실로 엄청난 이야기들을 풀고 있다. 확실히 한국과는 판이하게 다른 세상이었다.

그리고, 저자가 계속 설명을 했지만 역시나 특혜가 아니면 재벌이 되기가 힘들다는 반전. 특히 아이러니컬한 것은 저자가 동남아시아가 부패와 정경유착의 결과라고 정의 내리면서 동남아시아는 건전하게 성장한 동북아시아 국가들 특히 한국과 일본을 본받아야 한다고 말한 점이다. 또한 이 책을 읽다보면 한국에서 재벌이 정경유착으로 성장한 건 "생각보다 매우 건전했다"는 걸 깨닫게 된다. 동남아시아도 태평양 전쟁과 월남전 영향이 있었는데, 특히 태평양 전쟁 이후 무상 불하 과정에서 정경유착이 현 동남아 재벌 형성에 크게 영향을 미쳤단다.

캄보디아나 미얀마, 라오스 그리고 베트남의 경우 사회주의 혁명 영향이 있어 이들보단 조금 덜하지 않을까. 동남아시아를 여행하면서 느끼는 점은 "사회가 매우 안정적"이며 "탄탄"하다는 것이었다. 종교가 영향을 끼쳤는지 그 지역민들이 그런 성향을 가지고 있는지는 모르겠지만, 격변이 많았던 동북아시아나 인도차이나반도와 차이가 많았다. 어쨌건, 동남아시아에 진출하려면 그 지역 재벌들과 연계하지 않으면 안된다. 특히 태국,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는 심하다.

이 책은 "플루토크라트( http://www.7-star.net/bbs/board.php?bo_table=talk_book&wr_id=1053)" 와 함께 보면 도움이 될 것이다. 

Comments

발 시림 방지 사무실 학교 매장 패딩 털신 실내화
GE_4233 보스턴백
여성 보석 패딩슬립온
Verwendung 여자 샌달
조아스 충전식 면도기 JS-5715 망날1세트추가구성 전
(2매)갤럭시탭 액티브3 8.0 고투명 액정보호필름
한일환풍기 환풍기 송풍기 EK-2070 561-5161
IN NETWORK 분리 배관용 하이브리드 광 HDMI 2.0V 4K 블랙메탈 망사 케이블 40M IN-MHAOC2040 (반품불가)
이케아 FINSMAK 핀스마크 미니 양초 캔들 유리 홀더
이케아 GLASIG글라시그 미니양초홀더 유리5x5cm 5개입
이케아 YLLEVAD 윌레바드 미니액자 화이트13x18cm
LED 전구 T 벌브 램프 40W 전구색 E26 비츠온
봉동봉상생강청 1LX2
다이젝스 와플 메쉬마스크 귀걸이형 자전거마스크
딩고껌 오리 5p x 10개
매일두유99.9 950ml 12팩

자동차 강아지 흔들이 인형 장식품 노호혼 닥스훈트
칠성상회
바른키즈 눈송이 블럭 200pcs
칠성상회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