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 Computer

아파치 웹 서버에서 index 문서 및 디렉토리 목록 보여주기/막기

httpd_logo_wide_new.png 




전 세계 웹 서비스는 거의 모두 아파치 웹 서버가 담당한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Open Source 인데다 강력하고 빠르고 또 안전하다. 


웹 서비스를 하다보면 DirectoryIndex 를 통해서 해당 디렉토리마다 색인 파일을 불러오게 만들어야 하는데, 가끔은 ftp 서비스처럼 목록만 보여주고 싶을때는 디렉토리에 접근할 수 있게 만들어야 한다. 최신 아파치 기본 설정은 목록을 못 보게 하는 것이다. 기본값은 보안에 충실하여 보여주지 않는데, 가끔 보여줄 수 있도록 설정을 하고플 때가 있다. 기존에 나와 있는 문서들을 다 봤는데 적용이 안되었다. 그래서 아래와 같이 방법을 찾았다.


httpd/conf.d/welcome.conf 


error-conf.png 


기본값 (https://velog.io/@gsuchoi/CentOS-Apache-HTTP-%EC%84%9C%EB%B2%84-%EC%84%A4%EC%A0%95)


저 기본값에 나와 있는 "Options -Indexes"를 "Options +Indexes" 로 바꾼다. 그러면 색인 파일이 없는 모든 디렉토리는 목록을 보여줄 것이다. 그런데 저렇게만 하면 보안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 그래서 httpd.cond 에 기본값으로 "Options -Indexes"나 "Options"값을 바꿔 놓는다. 


그리고 목록을 보여주고자 하는 디렉토리에 대해서는 아래와 같이 설정을 해 놓는다.


"Options All +Indexes +MultiViews +FollowSymLinks"


이렇게 하면 목록 보기가 가능해진다. 







Comments

3M 5611N VHB 아크릴 폼 양면테이프 48mm x 11M
바이플러스
자동차 주차번호판 전화번호판
칠성상회
야야 지오스 K400 폴딩 킥스쿠터 블랙
칠성상회
펜탈 아인 하이폴리머 ZEH-99 특대형 점보 지우개
칠성상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