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착] 튀르키예 강진으로 생긴 300m 계곡…쩍 갈라진 올리브 과수원

박종익 2023. 2. 15. 16:59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지난 6일(이하 현지시간) 발생한 강진으로 튀르키예와 시리아의 사망자가 무려 4만 1000명을 넘어선 가운데, 지진의 위력을 보여주는 또다른 사진이 공개됐다.

이번 규모 7.8의 강진은 지난 6일 오전 4시 17분 튀르키예 남부 도시 가지안테프에서 약 33㎞ 떨어진 내륙, 지하 17.9㎞에서 발생했으며, 오후 1시 24분 카흐라만마라슈 북동쪽 59㎞ 지점에서 규모 7.5의 지진이 뒤따랐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신문 나우뉴스]

튀르키예 남동부 하타이주(州) 알트뇌쥐 마을의 올리브 과수원의 중간 지역이 지진으로 쩍 갈라져 계곡이 됐다

지난 6일(이하 현지시간) 발생한 강진으로 튀르키예와 시리아의 사망자가 무려 4만 1000명을 넘어선 가운데, 지진의 위력을 보여주는 또다른 사진이 공개됐다. 지난 14일 미국 CNN 등 외신은 두차례 강진으로 튀르키예의 푸른 올리브 과수원이 순식간에 두동강 나면서 거대한 계곡이 생겼다고 보도했다.

하룻밤 사이에 계곡이 생긴 지역은 시리아와 국경을 맞대고 있는 튀르키예 남동부 하타이주(州) 알트뇌쥐 마을이다. 이곳에는 주민들이 키우는 올리브 나무들이 울창하게 자리하고 있었는데, 강진으로 인해 땅이 쩍 갈라지면서 길이 300m, 폭 50m, 깊이 40m에 달하는 거대한 계곡이 생겼다.  

주민 이르판 악수는 튀르키예 통신사와 인터뷰에서 "지진이 일어났을 때 큰 소리가 들렸으며 마치 전쟁터 같았다"면서 "만약 지진이 우리 마을 한가운데서 일어났다면…"이라며 말을 잇지 못했다. 이어 "우리 마을에 7000명의 주민이 살고있는데 전문가들이 와서 향후 피해가 발생할 수 있는지 조사해줬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강진으로 무너진 튀르키예 남동부 카흐라만마라스 지역의 14일 모습. AFP 연합뉴스

이번 규모 7.8의 강진은 지난 6일 오전 4시 17분 튀르키예 남부 도시 가지안테프에서 약 33㎞ 떨어진 내륙, 지하 17.9㎞에서 발생했으며, 오후 1시 24분 카흐라만마라슈 북동쪽 59㎞ 지점에서 규모 7.5의 지진이 뒤따랐다. 이번 지진의 피해를 키운 원인으로는 진원까지 깊이가 18㎞로 얕은 편이라는 점과 해당 지역에서 근 200년간 큰 지진이 일어나지 않아 에너지가 축적됐다는 점이 꼽힌다.

시리아 하렘 마을의 한 소년이 지진 여파로 무너진 건물 위에 서 있다. 로이터 연합뉴스

여기에 10년 이상 시리아 내전으로 대다수 건물의 상태가 좋지 않고, 지진이 새벽에 발생해 대피가 어려웠던 점도 피해를 키웠다. 

워싱턴포스트(WP)에 따르면 15일 기준 이번 지진으로 인한 사망자는 총 4만 1232명으로 집계됐다. 튀르키예 사망자 수(3만 5418명)와 시리아의 사망자 수(1414명), 유엔 인도주의업무조정국(OCHA)이 집계한 시리아 반군 지역 사망자 수(4400명)을 합한 수치다.  
 

박종익 기자 pji@seoul.co.kr

Copyright © 서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